제철 딸기, 알레르기 주의하세요~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!
오늘 가족들과 함께 제철인 딸기를 먹었습니다.
겨울부터 봄까지(12월~5월) 제철인 딸기는 특히 1월에서 3월 사이가 가장 당도도 높고, 신선해서 맛이 좋습니다.
비타민C 폭탄인 딸기의 효능과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,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영양성분과 효능
▶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.
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,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.
▶피부 건강과 미백 효과에 뛰어납니다.
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탄력에도 효과적입니다. 또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톤을 맑고 밝게 해 주어 미백에도 효과적입니다.
▶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.
식이섬유가 풍부하고, 칼로리가 낮습니다. 그리고 지방 연소를 돕는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그래서 요즘 딸기 다이어트에 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. (딸기 다이어트 시 주의할 점 : 공복에 딸기를 먹으면 위산을 자극할 수 있어 공복에는 딸기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그리고 설탕, 서럽 등 당을 첨가하지 않고 생딸기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)
▶눈 건강에 좋습니다.
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C가 눈의 피로를 줄여 주고, 황반 변성을 예방해 줍니다. 요즘 현대인의 고질적인 문제! 핸드폰과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여 눈이 피로한 분들께 특히 좋습니다.
▶혈관 건강과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.
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.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혈압 조절 및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, 심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.
▶소화 건강과 장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.
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는 데 좋습니다.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건강을 도와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.
부작용 주의하세요!
▶히스타민을 방출하는 성분이 있어, 낮은 농도에도 일부 사람들은 딸기 알레르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. 저도 겪어서 더욱 선명한 기억을 갖고 있습니다. 지금은 딸기를 섭취해도 그런 알레르기 증상은 없어졌지만, 어릴 적 얼굴 입 주변 등이 가렵고 두드러기가 올라왔던 기억이 있습니다. 히스타민 관련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 시 주의하세요!
▶신맛이 강해 과다 섭취 시 위장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.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조금씩 섭취하시고, 공복에는 삼가하시길 권해드립니다.
▶당뇨 환자는 자연 과당에 대해서도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.
보관 및 세척방법
▶딸기는 물기가 있을 경우 금방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. 그래서 드시기 바로 전에 세척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.
▶냉장 보관이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. 통풍이 잘 되는 용기에 종이 타월을 깔아두면 딸기의 습기를 흡수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 냉장실에서 2,3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.
▶딸기는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. 반드시 꼼꼼한 세척이 필요합니다.
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세척이 가능합니다.
▶식초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방법
①식초 1컵, 깨끗한 물 3컵을 섞습니다. (물양은 딸기의 양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)
②딸기를 5분 정도 담궈둡니다. (5분 이상 담그면 물러질 수 있으니 5분 이내에 헹구시길 바랍니다)
③5분 후 흐르는 물로 딸기를 충분히 헹궈냅니다.
▶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방법
①베이킹소다 1~2티스푼, 깨끗한 물 3컵을 섞습니다. (물양은 딸기의 양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)
②딸기를 5분 정도 담가둡니다. (5분 이상 담그면 물러질 수 있으니 5분 이내에 헹구시길 바랍니다)
③5분 후 흐르는 물로 딸기를 충분히 헹궈냅니다.